학회소개

The Korea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존경하는 대한경영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2025년 대한경영학회 회장으로서 봉사하는 영광스러운 기회를 얻은 곽원준입니다.

chair

지난 한 해 동안 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조철호 회장님과 전임 임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한경영학회는 1988년 창립 이래 경영학 분야에서 연구와 연구자 간의 교류, 그리고 교육과 연구의 체계적 발전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과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였습니다. 이러한 학회의 설립 목적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조병태 초대 회장님을 비롯한 역대 회장님과 임원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에 더하여 회원 여러분의 학회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 그리고 열정적인 참여 덕분에 오늘의 학회가 존재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국내외의 경영환경은 큰 변화와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님의 계엄선포 이후 불안정한 국내 정치·경제·사회 상황, 고착화되어가고 있는 경기불황, 인공지능(AI)의 발전, 반도체 산업의 성장, 사이버 안보의 불안정성, 중화권 기업들의 급부상,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WTO 다자체제의 위기 등 국내외 정세 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경영 이슈와 이에 대한 해법이 쉽지 않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하고 어려운 경영환경에서 대한경영학회는 경영학 분야의 대표학회로서 경영학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기업 경영의 방향과 통찰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올해 대한경영학회는 해외 학자들을 초빙하는 국제학술대회의 개최, 학술대회 조직상임위원회 발족, 대한경영경제연구원의 설립, 혁신기업투자포럼 신설, 유튜브 채널 활성화 등 새로운 시도와 노력으로 최고의 경영학회인 대한경영학회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따뜻한 애정과 함께 학회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해 언제든지 질책과 고언을 부탁드립니다. 아무쪼록 올 한 해 모든 학회원과 함께 발전과 화합을 이루는 대한경영학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대한경영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합니다.
2025년 을사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제37대 대한경영학회 회장 곽 원 준